유니캐스트 (Unicast)
(네트워크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트래픽)
고유 주소로 식별된 하나의 네트워크 목적지에 1:1(one-to-one)로 트래픽 또는 메시지 전송하는 것이다.
ex)
랜에서 통신할 때,
데이터를 보내고자 하는 PC의 MAC 어드레스 : 00-60-80-AA-BB-CC (출발지)
데이터를 받는 PC의 MAC 어드레스 : 00-60-80-DD-EE-FF (목적지)
라고 가정한 경우이다.
I.e. 프레임에 정확하게 받는 PC의 주소가 하나
절차
- 어떤 PC가 유니캐스트 프레임을 뿌린다.
- 로컬 이더넷의 기본 성격이 붙어있는 모든 PC들에게 정보를 뿌리는 Shared 방식
- 로컬 네트워크상에 있는 모든 PC들은 이 프레임을 받아들이고, 랜카드에 있는 자신의 MAC 주소와 비교
- i) 자신의 MAC과 목적지의 MAC이 다른 경우
프레임 버림 (PC의 CPU까지 영향을 주지 않아 PC의 성능이 저하될 일 x)
ii) 자신의 MAC과 목적지의 MAC가 같은 경우
랜카드는 이 프레임을 CPU로 올려보냄
브로드캐스트 (Broadcast)
로컬 랜에 붙어 있는 모든 네트워크 장비들에게 보내는 통신이다.
(로컬 랜은 라우터에 의해 구분된 공간인 브로드캐스트 도메인 공간을 뜻함)
like 확성기처럼 이 네트워크의 모든 장비들에게 방송한다.
브로드캐스트의 주소는 FFFF.FFFF.FFFF(MAC 주소)로 정해져 있어서
이 주소가 오면 랜카드는 자신의 MAC 주소와 같지 않지만 이 브로드캐스트 패킷을 CPU에 보낸다.
(유니캐스트는 본인의 MAC 주소와 목적지의 MAC 주소와 다르면 버렸는데, 브로드캐스트는 다름)
네트워크상의 전체 노드로 전송 → 전체적인 트래픽 증가
패킷 받은 모든 랜카드가 CPU로 전송 → CPU는 하던 일 멈추고 진행 → PC 성능 저하
So, 네트워크 성능 저하 & PC 성능 저하
그럼 언제 브로드캐스트 발생?
1. 처음 두 PC가 통신할 때
상대편의 MAC 주소 모르므로, ARP(Address Resolution Protocol) 동작을 거칠 때 브로드캐스트가 사용된다.
앞 글의 MAC 어드레스에서 설명할 때 등장했다.
2. 라우터끼리 정보 교환하거나 다른 라우터를 찾을 때
3. 서버들이 서비스 제공을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알릴 때
등등
이런 브로드캐스트는 30초나 1분마다 주기적으로 발생하게 된다.
So, 브로드캐스트는 꼭 필요하지만 많아지면 문제 o
멀티캐스트 (Multicast)
한 번의 송신으로 메시지나 정보를 목표한 여러 컴퓨터에 동시에 전송하는 것이다.
보내고자 하는 그룹 멤버들에게만 한 번에 보낼 수 있다.
멀티캐스트는 라우터나 스위치에서 이 기능을 지원해 주어야 한다는 제약이 있다.
if 지원하지 않는다면?
- 라우터는 멀티캐스트를 브로드캐스트처럼 취급하여 다 막고,
- 스위치는 모든 포트로 뿌린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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